반응형

말레이시아-etf-추천-섬네일

 

말레이시아는 포스트 차이나로 주목을 받고 있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GDP 성장률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상승세가 조금 꺾였지만 풍부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나라 중 하나이기 때문에 관심을 둘 필요가 있는 나라입니다. 

 

여기에서는 말레이시아의 경제 상승에 투자할 수 있는 미국 ETF EWM을 소개합니다. 실적이 아주 좋은 ETF는 아니지만 말레이시아 경제 성장을 예측한다면 주목할 필요가 있는 ETF입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투자 전략 역시 마지막 부분에 기록해 두었으니 참고해 주세요. 

 

 

목차

말레이시아의 경제 성장

말레이시아 ETF "EWM' 개요 및 실적

EWM의 구성

 

 

 

 

 

 

말레이시아의 경제 성장

 

말레이시아는 꾸준히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성장세가 주춤한 것이 사실입니다. 

 

말레이시아의 GDP성장률

 

말레이시아-1인당GDP-성장-추이

출처: TRADING ECONOMICS

 

 

2020년 이전에는 꾸준히 5% 정도의 경제성장을 이어왔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2021년 하반기의 성장률은 6.6%로 성장세를 회복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1인당 GDP성장 추이

 

 

말레이시아-1인당GDP-성장-추이

출처 : Data Commons

 

 

경제는 꾸준히 성장 중이지만 1인당 GDP는 최근 10년 동안 횡보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말레이시아의 실질 GDP성장 추이

 

 

말레이시아-실질-GDP-추이

실질GDP 역시 최근까지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말레이시아의 인구 성장

 

 

말레이시아의 인구 추이

 

말레이시아-인구-추이

 

말레이시아의 인구는 2026년까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국가의 경제력은 인구와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경제 성장을 예측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말레이시아의 인구 추이

 

말레이시아-연령별-인구-비율

 

단순히 인구가 많다거나 평균 연령이 젊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인구 비율이 중요합니다. 말레이시아의 경우 경제 활동에 참여중이거나 곧 참여할 가능성이 높은 연령의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앞으로 20년 정도는 경제 성장에 유리한 인구 비율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말레이시아 ETF 'EWM' 개요 및 실적

 

 

EWM 개요

 

설정일 1996년 3월 12일
거래소 NYSE
자산 총액 $307M
추종 지수 MSCI Malaysia Index
하루 거래량 $ 8.72M
운용사 블랙록(Blackrock Financial Management)

 

 

수익률

 

수익률은 그렇게 좋지 못합니다.  최근 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수익률이 떨어집니다. GDP가 높아진다고 해서 꼭 시가총액이 상승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익률
1 Year Return 0.68%
3 Year Return -4.23%
5 Year Return 2.38%

 

EWM 추이()

 

초록색이 EWM이고 파란색이 'MSCI 말레이시아 인덱스'입니다. 

 

아쉽게도 우상향 곡선을 확인할 수가 없습니다(MSCI 말레이시아 인덱스와도 괴리가 있네요). 매년 꾸준히 성장해왔지만 GDP와 시가총액 비율이 이미 110% 정도로 그렇게 저평가되었다고 보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2000년대의 차이나 쇼크 이후 신흥국에 자금이 유입되었을 때 이후는 성장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자금들이 중국에서 이탈하고 있는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투자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네요.

 

다만 이후에 포스트 차이나로 떠오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나라로 성장세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관심을 둘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EWM 구성

 

 

EWM 보유 비율 TOP10 기업

 

EWM Top 10 보유 기업 비중
Public Bank Bhd 14.63%
Malayan Banking Bhd. 9.17%
CIMB Group Holdings Bhd 7.67%
PETRONAS Chemicals Group Bhd. 4.98%
Tenaga Nasional Bhd 4.57%
Press Metal Aluminium Holdings Berhad 4.34%
Petronas Gas Bhd. 2.88%
Hong Leong Bank Bhd. 2.85%
DiGi.Com Bhd 2.65%
RHB Bank Bhd. 2.40%
Top10의 비중 56.17%

 

 

 

주요 기업 설명

 

의외로 TOP 10 기업의 순위가 자주 변동됩니다. 여기서는 주요 기업 2개만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Tenaga Nasional Bhd

 

말레이시아 전력회사입니다. Tenaga는 말레이시아어로 전력이라는 의미입니다. 국영 기업이었던 것이 1988년 부터 민영화 되어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에서도 사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나라의 전력회사이기 때문에 매우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PETRONAS Chemicals Group Bhd.

 

PETRONAS 계열의 중심 기업입니다. 국영 석유회사로 세계적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말레이시아는 인구가 3100만명 정도로 아주 많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경제의 안전성은 동남아시아 국가 중에서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1인당 GDP는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로 진출하는 기업을 육성하고 있어서 개발도상국을 넘어서는 부분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아세안 국가 중 선진국으로 진출하는 국가가 있다면 가장 먼저 손꼽힐 후보가 말레이시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EWM의 과거 수익률을 보면 매수를 해야할지 고민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2000년대의 차이나 쇼크나 경제 위기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을 하고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투자를 한다면 이런 부분을 이용해서 주가가 급락했을 때를 노려서 매수를 하는 것이 말레이시아 ETF를 통해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전략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같은 신흥국은 물가 상승의 영향을 받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어쩌면 미국의 금리 상승 국면에 기회가 올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 봅니다. 

 

※ 이 글은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든 분의 경제적 자유를 응원합니다. 

※ 투자에 있어서 적절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접근할 수 있는 정보에 제한이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는 적극적으로 검색을 하거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인도 ETF 추천 | 인도 투자 어디에 해야 할까?

미중 무역 갈등 이후 인도는 포스트 차이나로 부상하며 많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도 기업의 정보를 개인이 빠르게 접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인도 경제가 성장할 것 같

easy2gain.com

 

베트남 ETF 추천 | 베트남 투자 어디에 해야 할까?

베트남 경제가 성장을 거듭하면서 투자처로도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좋은 일에는 동참하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개인들이 얻을 수 있는 베트남 기업의 정보는 한계가 있고 리스크도 높습니

easy2gain.com

 

 

멕시코 ETF 추천 | 멕시코 어디에 투자해야 할까?

미중 무역 마찰로 중국이 값싼 가격으로 물건을 수출하면 미국이 소비해주고 중국인 미국의 국채를 사주는 '차이메리카'라고까지 불리던 밀월 관계가 깨어졌습니다. 이 영향으로 많은 자금이

easy2gain.com

 

삼성전자우 배당금 완전분석 | 매달 10만원 정도 받으려면?

삼성전자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주식입니다. 인기가 많은 만큼 저평가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만약 배당수익률을 중심으로 투자를 한다면 비교적 가격이 낮은 삼성전자우 주식을 매수하는

easytoread.tistory.com

 

배당주 추천 리스트(매달 10만원 받기 프로젝트)

배당금이 들어온다는 메시지나 우편물을 받으면 참 기분이 좋습니다. 마음 같아서는 100만 원도 1000만 원도 받고 싶지만 처음부터 그렇게 하려면 필요한 자본과 리스크가 너무 커집니다. 배당금

easytoread.tistory.com

 

리츠(REITs) 추천 리스트 | 매달 10만원 받기 프로젝트

건물주는 초등학생들의 장래희망 상위에 등장할 정도로 인기 있는 직업(?)이 되었습니다. 매달 안정적으로 월세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최고의 매력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부동산을 매입해서 운

easytoread.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